서울 밖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사랑스러운 일상을 

어딘가의 당신에게 제안합니다.

여기 사람 있어요는 서울 밖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일상과 문화를 세상에 널리 알리는, 그리고 서울 밖에서 사는 당신들과 서울 밖에서 살아보고 싶은 당신네들 모두를 우리 팬으로 만들겠어! 라는 큰 포부를 가진 (국민)뉴스레터입니다. (…) 매월 29일에 발송합니다. 29일이 휴일일 경우 28일.. 28일도 휴일일 경우 27일에 발송합니다. 27일도 휴일일 경우.. 그만! 음.. 서울 밖에서 고군분투하는 우리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2020년 한 해 동안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여기~사람~있어요~! 어요.. 어요..

* indicates required

에세이 소개

오의 의미

서울 밖에서 살아가는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에세이


에디터: 리오

덕수의 노적봉도 식후경

우리 마을 먹선생 덕수의 먹고 사는 이야기



에디터: 덕수

박장꾸의 건강일기

서울 밖에서는 꼭 건강하게 살고 싶은 박장꾸 이야기



에디터: 바그

퇴근의 쓸모

의미 있는 일상을 만들고 말겠다는 몸부림에 대한 이야기



에디터: 부또황

여기 사람 있어요 미리보기

전국이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난리다. 작은 기침에도 바로 해명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오곤 하니 말이다. 어느 직장인들은 이런 상상을 할 것이다. ‘우리 회사는 재택근무 안 하나?’ 혹은 ‘코로나에 걸리면 한 달 정도 쉴 수 있겠지?’ 마치 눈이 쏟아질 듯 오는 날 졸린 눈을 비비며 ‘이런 날은 출근을 늦춰주지 않을까?’하고 기대하는 것처럼 말이다. 나는 어릴 때부터 일어나지 않을 여러 상황에 대해 종종 상상하곤 했다. ‘학교에 갑자기 괴한이 쳐들어오면 어쩌지?’라던가. ‘내가 훔치지 않은 물건이 내 사물함에 있으면 어떡하지?’ 같은 거.

요새는 엄숙한 분위기에서 자기 소개하는 상황을 생각한다. 누군가가 진지한 얼굴로 ‘그쪽은 누구세요?’ 묻는다면 나는 ‘저는.. 저는 김리오라고 하는데요.’ 이름만 이야기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그러니 이어, ‘저는.. 공장공장이라는 회사에서 근무 중이고요.. 행사와 출판물, 공간을 기획하고 있어요. 친구들과 작은 사업을 하고 있고요..’ 더듬더듬 나를 이루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다 보면 빼놓을 수 없는 정보가 하나 있다. 그것이 바로
‘저는 괜찮아마을에 살고 있어요.’

이 글을 메일로 받아보는 분이라면 괜찮아마을에 대해 이미 알고 있을지 모르겠다. 괜히 ‘도대체 뭐가 괜찮은데?’라는 반발심을 불러일으켰지만, 그래도 마음 한쪽으로는 정말 괜찮아지고 싶어서 찾아간 이곳. 그 길로 목포에 정착해버리는 줄도 모르고 불안함과 상실감에 엉엉 울며 내려간 기차부터 시작되는 이야기. 괜찮아마을에서 산다는 것에 대해 써보려 한다.


- 오의 의미 '괜찮아마을에 산다는 것' 중에서

구독후기

(이번 달에도) 고생 많으셨어요. 편집장님 문체 가득한 편지를 읽을 때면 옆에서 대화하는 것 같아서 위로가 많이 되었어요. 그 동안 답장을 쓰려다 못 썼지만 여기엔 남길게요. 감사해요. 만나서 수다 떨면 너무 좋겠어요. 뉴스레터가 구독자와 서로 위로를 주고 받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되면 좋겠어요. 정말정말 고생했고 무엇보다도 건강과 행복을 꼭 놓지 않으시길 바랄게요. 사.. 사ㄹ.. 사는 동안 많이 버세요.


- 김**

재밌다. 메일 알림 울리면 두근거린다.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하루 피로가 싹 풀리는 기분... 


- 애**

메일을 읽기만 해도 잠시 행복해지고 그곳에 같이 있는 느낌이 들어요. 소식 전해줘서 고마워요. 모두 아프지 말고 건강하고 또 용감하게 잘 살았으면 좋겠다. 종종 소식도 전해주세요. 그것때문에 제가 많이 행복했어요. 땡큐땡큐.


- 수**

뉴스레터 속 따뜻한 시선과 마음, 그리고 천재적인 센스와 문장들이 매달 말일이 기다려지게 하네요~ 이번 호도 역시나 좋았어요. >ㅅ<)b 따봉따봉!!! 다만 영상 보다가 눈물이 나와서 코끝이 찡~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지긋이 바라봐주는 그 시선에 그만 울컥 ㅠㅠ 쉽지 않았을 시간들을 견뎌 주는 것이 그저 고맙고 늘 응원하고 또 응원합니다! 


-쾌**

지난 뉴스레터 보기